자주 묻는 질문(FAQ) 질의응답 (사업설명회 질의내용 포함)
2024-07-12 오후 10:09:28
독서경영 우수 직장 신청과 관련해 기업 담당자께서 공통적으로 질문하시는 사항에 대한 답변을 공유드립니다.
24년도 사업설명회 질의응답 진행 시 질의하셨던 내용에 대한 응답이 포함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기업 특성 및 유형에 따라 상이한 내용은 book@kmac.co.kr 또는 02-3786-0527로 문의주시면 개별적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인증 혜택>
Q) 인증 혜택은 무엇인가요?
이 외에도 인증 혜택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으니 차년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신규 신청 관련>
Q) 독서경영을 올해부터 시작한 기업에도 신청할 수 있나요?
올해 새롭게 독서경영 관련 활동을 시작한 기업도 신청하실 수 있으며 평가지표에 따라 인증 기준점수가 충족되면 인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증 신청 당해연도에 독서경영 활동을 시작한 다수의 기업이 신규인증을 받은 바 있습니다.
독서경영에 대한 의지와 관심, 추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추진 목표와 계획 등이 평가항목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달성하고자 하는 독서경영 방향과 목표 및 계획에 대해 가능한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인증 관련>
Q) 재인증 대상에는 어떤 기업이 해당하나요? 우리 회사가 올해 재인증 대상인지 알고 싶습니다.
신규인증을 받은 이후 인증 연장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신규인증을 받은 해로부터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년도(2023년)에 신규 또는 재인증 받은 기업 중, 마지막으로 신규인증을 받은 연도가 '21~'23년도에 해당하는 경우 올해 재인증 신청 대상에 해당됩니다.
만약 '20년도 신규 인증 기업이 '21~'23년도에 매년 재인증을 받은 경우, 총 세 번의 재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24년도에는 신규 인증으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재인증 대상 기업이 재인증 대상 기간에 인증 받지 못한 경우, 차년도에는 신규인증 대상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신규인증을 받은 연도 확인이 어려우신 기업은 운영 사무국 메일(book@kmac.co.kr)로 기업명과 함께 문의해주시면 회신 드리겠습니다.
Q) 재인증은 신규인증 대상과 인증 절차에 어떤 차이가 있나요?
Q) 재인증 기업도 수상할 수 있나요?
신규인증과 재인증 절차가 상이하므로 수상후보는 신규인증을 대상으로 하며, 재인증 대상이지만 수상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신규인증으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최근 3년 이내 수상 기업은 수상 당해연도 실적과 비교하여 개선된 사항이 인정될 경우에 한해 수상이 가능합니다.
<실적 인정 기간 관련>
Q) 실적 인정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전년도 접수 마감일(2023.7.28)부터 금년도 인증 접수 마감일(2024.07.31)까지의 실적이 인정됩니다.
다만 예산편성 및 담당인력에 관한 부분은 2023년 연초에 계획된 내용을 기재해주셔도 됩니다.
Q) 월 횟수 산정은 어떻게 하나요?
월 횟수에 대한 평가지표의 경우 월평균으로 산정하며, 매달 진행한 내용이 아니더라도 실적 인정기간 동안 총 12회 이상이면 1회 이상으로 인정됩니다.
사내 독서 동아리나 독서 관련 모임, 직장 내 독서 관련 온·오프라인 강의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항목이 이에 해당되며,
예산 등의 문제로 이되거나 미운영된 부분에 대해 추가적으로 진행하여 총 12회가 되었다면 1회 이상으로 답변하시면 됩니다.
<가점 관련>
Q) 본사/계열사/모기업이 유관기관 인증을 보유하여 가점에 해당하는 경우 가점을 받을 수 있나요?
<평가항목/활동기술서 작성 관련>
Q) 활동기술서 중 '경영진의 리더십'에 대해서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나요?
독서경영 추진에 있어 리더십이 발휘된 부분, 의지, 독서 관련 메시지를 전파함으로써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위해 노력한 부분, 경영진 도서 추천, 도서 리뷰 등 관심과 참여 활동 내용 등에 대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예시로는 CEO의 신년사, 임직원 대상 공지사항, 참여이력 등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Q) 내부 IT 시스템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해당되나요?
별도의 인트라넷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업무 플랫폼, 인터넷 카페, 밴드 등 독서 관련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활용하는 플랫폼 및 어플리케이션이 있다면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활동기술서 중 ‘추진 성과’에는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나요?
계량 성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독서 관련 활동 중 우리 기업(기관)의 우수사례, 전년대비 크게 개선된 활동, 타기업에서 하지 않는 차별화된 제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활동 성과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Q) 시범운영으로 시행한 내용을 기재해도 되나요?
Q) 활동기술서 내에만 첨부하지 못한 증빙을 추가로 제출할 수 있나요?
첨부가 어려운 경우 운영사무국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활동기술서 분량 제한이 있나요? 양식을 수정해도 되나요?
<제출 양식 관련>
Q) 한글파일 사용이 불가한 경우 다른 양식으로 제출해도 되나요?
<현장심사 관련>
Q) 현장심사 대상 기준은 무엇인가요?
(단, 사실확인을 위한 현장확인(별도 인터뷰 진행없음)은 신규인증 기업 전체 해당)
Q) 현장심사 소요 시간 및 필요 인력은 어떻게 되나요?
현장심사 진행 일정(안)
구분 |
현장심사 일정(안) |
내용 |
5분 |
현장 평가단 인사 |
기업 담당자 진행 |
10분 |
기업 또는 기관 소개 독서경영 전반에 대한 설명 (활동기술서 중심) |
기업 담당자 브리핑 |
50분 |
현장 평가 진행 |
각 지표 별 필수 착안 사항 확인 |
10분 |
추가 질의 응답 |
기업 담당자 인터뷰 및 심사위원 진행 |
(10분) |
(사내도서관 및 인프라 현장 투어) |
선택사항 |
10분 |
현장심사 내용 정리 및 토론 |
현장 평가단 내부 미팅 (기업 측 담당자 제외) |
※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이며, 현장심사 대상 기업에 별도 안내 예정
<인증 결과>
Q) 인증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결과는 신청 기업 전체 대상 메일을 통해 개별 공지됩니다.
※ 시상식(11월) 당일 공식 보도 전까지 기업 측에서 인증 및 수상 결과 공개 금지(엠바고)
Q) 점수에 대해 알 수 있나요?
<후속 지원 프로그램 관련>
Q) 인증기업 대상 후속 지원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기업의 독서경영 수준을 진단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기업 맞춤형 독서경영 컨설팅과 도서구입비 지원, 실무자 네트워킹 등이 있습니다.
(단, 도서구입비 지원은 신규인증 중소기업에 한해 지원되며 지원 대상 및 방식은 지원 대상 기업에 한해 별도 안내 예정)
추가적으로, 인증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10월 29일 진행되는 ‘고객중심 경영혁신 컨퍼런스*’ 참가를 지원합니다. (인당 45만원 상당)
*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 고객의 트렌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기업의 대응방안 및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국내 최대 규모 컨퍼런스 (20여개 트랙 및 60여개 강연, 400여개 기업 참가)